사이트 개편 의도와 방향

By | 2017년 10월 4일

이 사이트는 개인적인 용도에 따라 종종 개편되어 왔다. 2000년 무렵 사법시험 선택과목인 ‘경제법’ 특강에 보조적으로 활용하기 위해 이 사이트를 열었다. 그 이전에는 다른 도메인을 활용했는데, 그 도메인은 여전히 개인적인 웹사이트로 유지되고 있다. 이번 개편은 종래의 개인적 용도에 좀 더 확장성을 가지기 위해 공식적으로 개인연구소를 표방하는 것이 특징이다.

일단 내가 갖고 있는 자료들을 꾸준히 이 사이트에 다 올려 볼 생각이다. 저작권이 문제될 수 있는 경우에는 저자의 동의를 받거나, 아니면 자료를 소개하는 것으로 하겠다. 그리고 이 연구소와 뜻을 같이 하는 분들과는 함께 하여 연구소를 발전시켜 보고자 한다.

원래 연구소란 학술적인 논문을 발표하는 것이 원칙이지만, 실무자들은 수준 있는 논문을 작성할 시간적 여유가 없다. 좋은 컨텐츠를 갖고도 논문의 형식을 갖추기 힘들어 사장시키는 경우가 많을 것이라는 것이 내 경험이다. 그래서 이 연구소의 특징으로, 학술논문 수준의 글이 아니라 어떤 주장과 그 근거를 갖추는 정도의 에세이를 많이 생산하는 것이 될 것이다.

일단 시작한다 ^^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